광고배우기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중점 경관관리구역 2탄

광고 배우는 경욱 2022. 9. 19. 23:08

목차

    반응형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중점경관관리구역 살펴보자.

    과거에는 도시개발로 성장 위주의 획일적인 정체성이 없는 도시경관이었으나 도시경관에 대해 가치 인식이 변함에 따라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이 필요해졌다. 청주시만의 청제성 있는 경관이 필요해졌기에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을 통해 알아보는데 오늘은 중점경관관리구역인 초정약수터와 가경터미널 주변 상업지역을 함께 알아보기로 한다.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중점경관관리구역 초정약수터

    가로경관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중점경관관리구역 초정약수터의 가로경관은 진입부 경관관리 및 주요 지점 등에 휴식 등을 위한 공간을 형성하고 초정약수터의 이용성 향상을 위해 제크, 자전거도로 등을 도입한다.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건축물

    건축물의 배치는 신규 건축물의 경우, 역사문화경관에 대한 조망의 우수성을 고려하여 개방적인 배치를 지향하고 건축물의 규모는 역사문화경관과 조화될수 있도록 건축물 높이를 관리한다. 그리고 배후의 자연경관 스카이라인을 침해하지 않고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관리하며 건축물의 형태 및 외관은 테마가 있는 건축물 디자인을 통해 초정약수터에 대한 상징성 및 정체성을 부각하게 한다.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건축물 재질

    건축물 재질은 자연소재의 건축외장재 사용과 건축재료의 수량을 최소화하여 통일성 있는 건축물 경관을 지향하고 외부공간은 방문객및 인근 지역 시민들의 커뮤니티 향상을 위한 녹화 및 쉼터 공간을 조성한다.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초정약수터 옥외광고물

    옥외광고물의 크기를 최소화하여 경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며 옥외광고물은 외래어의 사용을 지양하며 목재, 석재 무광 도색된 철제 등은 자연형 재질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조명의 광원을 직접 노출시키지 않는 디자인을 권장한다.

    색채 및 오픈스페이스

    색채는 권역별 색채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되 자연소재에 의한 자체 색을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오픈스페이스는 주요 지점에 이용객의 휴식을 위한 꽃 시민들의 편의성 향상을 위한 녹지길 등의 특색 있는 가로 녹지대를 형성하고 상징조형물 주변부에 공원 및 쉼터를 조성하여 시민들의 이용성을 향상하며 시빈들의 편의성 향상을 위한 녹지, 휴식, 문화 편의 기능을 도입한다.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중점경관관리구역 가경터미널 주변 상업지역

    가로경관

    가로경관은 일상적인 수목을 적용한 군식을 통해 자연친화적인 이미지에 상징성을 부여한다, 녹지를 적극 활용하고 커뮤니티 활성화 및 휴식을 위한 포켓쉼터를 조성한다. 청주시의 경관적 특성이 반영된 경관요소를 지하차도 상부에 제한적으로 적용한다. 차량 위주의 가로계획을 지양하고 교통 정온화 기법 등의 적용을 통해 보행자가 안전하고 편안한 가로경관을 형성한다.

    건축물 배치

    건축물의 배치는 입면적이 과도한 건축물은 위압적이고 삭막한 경관을 제공하므로 분동및 분절을 고려하여 건축물을 계획한다. 건축 굴의 규모는 주변 건축물과 조화되는 규모의 건축 경관을 형성하고 장대한 입면을 지양하고 부득이한 경우 형태의 분절도 유도한다.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건축물의 형태외관

    정주 시로 진입하는 광역적 관문경관 중 하나로써 쾌적한 이미지 부여를 위해 간결한 건축물 경관을 형성하고 과도한 다양성을 지양하면서 독립적인 특성을 보이는 건축물 도입을 지양한다. 건축물의 재질은 숙박시설의 옥외광고물은 법적인 규제를 명확히 마련하여 과도한 색채, 형재, 조명등이 적용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건축물 외부공간

    건축물의 외부공간은 이용자의 편의 및 커뮤니티 조성을 위하여 개방적 열린 공간을 형성하고 주변 녹지와 연계하여 쾌적한 휴게 및 만남의 공간을 만든다. 공공건축물 주변의 공개공지를 활용한 포켓공간 조성으로 이용성을 확대하고 다양한 요소가 어우러지는 경관 이미지 구축을 통하여 문화공간을 만든다. 또한 다양한 이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테마가 있는 다양한 경관요소를 많이 도입한다.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옥외광고물

    옥외광고물은 현란하고 복잡한 옥외광고물 적용은 지양하고 간결하며 정돈된 이미지 제공이 가능한 옥외광고물 경관을 형성하고 건축물 자체뿐 아니라 주변과 조화되는 소재 사용을 권장하고 가로경관 및 보행환경을 방해하는 입간판의 설치를 지양한다.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색채 및 오픈스페이스

    권역별 색채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되, 지나친 원색, 고채도 및 명도 사용을 지양하고 차분하고 자연적인 색채 사용을 권장한다. 오픈스페이스는 이용자의 휴식, 교류 등을 위해 자투리 공간에 오픈스페이스를 적극적으로 조성하며 인공적인 요소 내 에어 자연적 거점 역할 수행이 가능한 공간을 조성하며 자연적인 요소인 수목을 적극적으로 조성하되 범죄 등을 예방하기 위해 우범 제대로 전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개방적인 공간으로 형성한다. 공공시설물의 가로시설물은 가로의 통일성을 고려하여 설치한다.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가이드라인 1편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중점 경관관리구역 알아본다.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의 필요성은 과거 도시개발로 성장위주의 정체성 없는 획일적인 도시경관이었으나 도시경관에 대한 가치

    hur3011.com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