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배우기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가이드라인 1편

광고 배우는 경욱 2022. 9. 12. 21:07

목차

    반응형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중점 경관관리구역 알아본다.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의 필요성은 과거 도시개발로 성장위주의 정체성 없는 획일적인 도시경관이었으나 도시경관에 대한 가치 인식이 변함에 따라 다른 지역과 차별화되는 청주만의 정체성 있는 경관이 필요해졌다. 도시의 미관적인 것과 주민의 공공의식도 높아져 도시환경개선이 필요해졌기에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을 통해 알아보는데 오늘은 중점 경관관리구역 상당산성을 알아본다.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의 필요성

     과거의 성장위주의 도시개발로 정체성 없는 획일적인 도시경관이었으나 도시경관에 대한 가치 인식이 변함에 따라 도시가 가진 특징을 파악하고 매력적인 도시경관을 조성하기 위해 통합적이고 실효성 있는 경관디자인 가이드라인 계획이 필요해졌다. 그리하여 다른 지역과 차별화되는 청주만의 정체성 있는 경관디자인 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실행방안 필요했고 무질서하고 혼잡한 경관디자인을 지양하고 통합적이고 종합적인 설계 가이드라인의 개발과 공유가 필요해졌고 도시의 미관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주민의 공공의식 증진을 통해 도시환경 개선이 필요해졌다.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의 목적

    청주시 경관을 보전ㆍ관리ㆍ형성하기 위하여 주변 경관과 조화로운 건축물, 시설물, 외부공간 조성을 유도하고 각종 사업 시행 시 참고하도록 계획하고 경관요소 및 유형을 고려한 체계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으로 청주시 내 건축물 및 시설물, 공공공간 등의 일관된 경관상을 형성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지침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하여 건축물, 시설물, 개발사업 등의 구상 및 계획단계에서부터 주변 경관을 배려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경관 및 환경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통합적인 도시경관 창출 도모하게 된다. 따라서 본 청주시 경관 가이드라인의 체크리스트(경관심의기준)는 사업자, 행정담당자, 경관위원회 심의 시 청주시 경관계획의 지침이 되는 역할을 하며 관리의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다.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의 구성체계

    1. 중점경관관리구역은 각 구역별 특성을 반영하여 경관의 보전, 관리 및 형성을 위한 장소 중심의 공간 단위 경관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2. 경관지구는 지구 특성을 고려한 건축물, 오픈스페이스, 옥외광고물, 공공시설물, 색채 등의 경관 관리 요소와 이에 대한 경관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3. 경관요소는 건축물, 보행환경, 옥외광고물, 공공시설물, 색채, 야간경관에 대한 기본적인 설계방향, 원칙 등을 중심으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중점경관관리구역

    상당산성 일원, 초정약수터 일원, 가경터미널 일원, 우암산 및 중앙로 일원, 흥덕사지 일원, 미호천 일원, 직지대로 일원, 가로수로 일원, 달천 일원 경관지구를 청주시 2030 경관가이드라인 중점경관관리구역으로 정한다.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중점 경관관리구역 상당산성

    가로경관

    상징적 가로 시설물 등의 설치로 역사작 정체성을 느낄 수 있는 가로경관을 형성하며 보행자를 위한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공간을 확보한다. 건축물 배치 시 가로에서 떨어지도록 배치하고 건축물 규모는 역사문화경관과 조화될 수 있도록 건축물 높이를 관리하고 배후의 자연경관 스카이라인을 침해하지 않고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관리한다. 건축물 외관 및 형태는 역사적 정체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건축 디자인을 도입한다.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건축물 재질

    건축물 재질은 역사경관과 조화로운 건축물 소재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인공적 도장보다는 자연소재 사용을 권장한다. 건축물 외부공간은 개방적 담장을 권장하고 목재나 석재를 이용하여 실치 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역사적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담장 디자인을 도입한다. 건축물 부속시설은 설비시설이나ㅣ 건축물의 부속 구조물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유도한다.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옥외광고물

    옥외광고물 크기를 최소화하여 경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옥외광고물의 외래어 사용을 가급적 하지 않으며 목재, 석재, 무광 도색된 철제 등 자연형 재질 사용 권장한다. 그리고  조명의 광원을 직접 노출시키지 않는 디자인을 권장한다.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색채 및 공공시설물

    색체는 권역별 색채 가이드라인을 따르되 자연소재에 의한 자체 색의 사용을 권장하며 주요 지점에 이용객의 휴식을 위한 소규모 오픈스페이스를 만들고 상당산성의 상징성 및 정체성이 반영된 가로시설물을 도입하고 과도한 시설물 설치는 가급적 하지 않으며 주변과 조화로운 시설물 설치할 수 있게 하며 자연재료를 활용한 가로시설물을 권장한다.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중점 경관관리구역 2탄

    청주시 2030 경관 기본계획 중점경관관리구역 살펴보자. 과거에는 도시개발로 성장 위주의 획일적인 정체성이 없는 도시경관이었으나 도시경관에 대해 가치 인식이 변함에 따라 청주시 2030 경관

    hur3011.com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