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배우기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라인 업주상담부터 설치까지 알아보기

광고 배우는 경욱 2022. 8. 22. 18:56

목차

    반응형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라인 원칙과 체크리스트 살펴보자.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라인 위해 업소가 위치한 지역특성및 건축물 색상과 형태를 잘 조화하여 좋은 간판을 만들기 위해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라인 원칙을 살펴보고 여러 가지 체크해야 할 것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간판을 달기까지 업주와 만나서 상담하고 디자인하여 제작하기까지 과정을 알아보기로 한다.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라인 좋은간판 알아보기

    간판은 매장의 얼굴로서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깊은 인상을 갖게 된다.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라인으로 볼때 잘 다음어진 서체, 고유 색상, 상징 조형 이미지 등 업소의 개성을 나타나게 하는 개성 있는 것이 좋은 간판이다. 고객의 시각으로 볼 때 업소에 대한 신뢰도와 호감을 높일 수 있게 충분한 여백을 두고 조형적으로 아름답게 표현한 하고 업소가 위치한 지역 특성과 건축물 색상과 형태를 잘 조화하여 주변과 어울리게 조화되어 보이는 것이 좋은 간판이다.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라인 좋은간판 만들기 원칙 살펴보자.

    서울거리의 보도 폭이 3m로 간판이 너무 크면 보행자가 한눈에 보기 어렵다. 간판은 차량이 아니라 보행자의 시각을 기준으로 만들어서 크기가 아니라 질로 승부하라. 건축 및 주변 환경과 잘 어울려야 하고 간판이 많다고 손님이 많은 것이 아니므로 너무 많이 달지 말고 업소의 수가 많을 경우 연립형으로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대형 간판들이 많이 보여있으면 주목성이 떨어지고 시각적으로 피로가 생긴다. 주변이 차분한 상태에서 악센트는 부분적으로 사용해야 효과적이다.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라인으로 볼 때 글씨가 작더라도 적절한 여백이 있다면 여백 없이 글씨만 가득한 것보다는 오히려 편하게 읽을 수 있다.

     

    간판에 여러 가지 내용을 강조하면 어느 것도 주목할 수 없게된다. 그래서 중심내용을 강조하여 표기하고 보조 내용표기는 작게 표기한다. 간결한 입체형 문자를 적용하면서 건물의 벽면을 최대한 활용하면 간판을 더욱 돋보이게 할수 있다.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라인으로 볼때 업소의 특징요소를 개발하여 다른 업소들과 차별화시켜 작은 간판이라도 멋진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지나치게 자극적인 디자인은 거부감을 줄 수 있으며  꾸준히 청소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라인 체크리스트 배워보자.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라인으로 볼때 색채는 건물 외부 마감재 색상과 조화롭게 사용하며 자극적인 색상을 많이 사용하여 주변 경관을 해치지 않아야 한다. 표기내용, 문자 폭이나 자간 사이를 조절하여 가독성 부분이 떨어지지는 않는지 살펴보고 주요 표기 부분과 보조 표기 부분의 구분 및 외국어 상표가 한글과 함께 표기되어 있지는 않은지 살펴본다. 지나친 광고성 내용을 포함하고 있지는 않은지 미풍양속을 해지는 문자나 그래픽을 담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해본다.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라인으로 볼때 간판의 재질이 주변 환경 및 건축과 조화를 이루고 기후 및 계절 변화에도 버틸 수 있는 내구성 재질인가 알아본다. 조명은 조명의 조도와 휘도가 너무 높아 주변 환경을 해치고 있지는 않은지 신호등 및 교통안내 표지등과 같은 색의 조명을 사용하여 정보에 혼란을 주지 않아야 하고 주변 주거환경 및 업무환경에 피해를 주지 않아야 한다.

    간판 디자인 프로세스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라인 알아보자.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라인으로 볼때 첫 번째 업주와 만나서 지향하고자 하는 방향을 파악하여 상담을 한다. 업소 제품과 서비스의 특징을 분석하고 지역의 성격과 간판의 특징을 분석한다. 두 번째 지역별로 옥외광고물에 대한 규제가 다르므로 반드시 검토해야 하며 건물별로 크기나 위치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파악해야 한다. 세 번째 업소의 로고가 없는 경우 성격에 맞는 로고타입을 개발해야 하며 필요한경우 그림문자, 색상 등으로 업소를 나타낼 수 있는 상징조형 이미지를 개발하고 주 표기내용과 보조 표기내용을 구분하여 적용하여야 한다.

     

    네 번째 크기와 위치 그리고 건물의 외장 색상 및 재질을 생각하여 간판의 재질을 선택한다.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라인으로 볼때 조명방식은 주변 환경과 조화롭게 매장 분위기와 어울리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게 한다. 다섯 번째 디자인된 간판을 가상으로 건물 사진에 적용해보고 문자크기, 색상 및 위치 등이 주변 환경환경과 조화롭게 보이는지 점검해보며 여섯 번째는 간판 제작에 들어가며 최종 설치를 하게 된다.

    loading